케이블카(cable car)의 법적인 용어는 삭도(索道)로써, ‘공중에 설치한 밧줄에 운반기를 달아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것’(삭도궤도법 제3조)을 뜻한다. 여기서 케이블카란 엄밀히 말해 등반철도를 의미하며, 알프스 등 고산지대에서 케이블을 이용해 열차를 끄는 방식을 말한다. 케이블카의 영어식 표현은 Ropeway가 일반적이며, Aerial Cableway 또는 Aerial Tramway라고도 한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들리는 한자말인 ‘삭도’ 대신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케이블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을 하고자 한다.

케이블카의 종류

케이블카를 용도(여객, 화물, 전용), 밧줄구조(단선식, 복선식, 다선식), 운전방식(왕복식, 순환식)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법적인 분류방식(삭도궤도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 설명하였다.

  • 왕복식 삭도
    밧줄에 운반 기구를 매달아 정류장을 왕복시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
    (일반적인 케이블카 : 서울남산, 설악산 등)
  • 자동순환식 삭도
    밧줄에 자동식 연결 장치를 사용하여 운반 기구를 매달아 동일한 방향으로 순환시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
    (통영케이블카)
  • 고정순환식 삭도
    밧줄에 고정식 연결장치를 사용하여 운반기구를 매달아 동일한 방향으로 순환시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
    (스키장 리프트)
  • 화물삭도
    화물을 전용으로 운반하는 삭도
    (사찰 생필품 운반용 등)

케이블카의 이점

케이블카의 응용분야는 대단히 넓은 것으로서, 산림, 광산 개발뿐만 아니라 교통, 관광, 레져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매우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타 교통수단과 비교한 케이블카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건설비가 저렴하다.
  • 계곡이나, 해상, 광야를 통과할 때 교량, 도로설비, 축대, 성토 등이 필요 없다.
  • 지세에 관계없이 최단거리 직선 주행이 가능하다.
  • 눈, 비에 의한 재해가 적고, 제설작업이 필요 없다.
  • 철도, 도로와 교차 할 때도 다른 교통을 차단하지 않으며 교통통제 인원도 필요 없다.
  • 수송량에 따른 사고피해도 현저히 적다.
  • 자연훼손 면적이 도로에 비해 현저히 적으며, 소음/배기 등에 의한 환경피해도 거의 없다.
  • 언제든지 원래의 자연 상태로 복귀가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에 의해 케이블카는 전 세계적으로 산간 교통 또는 산간 레저시설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웃 일본만 하더라도 스키장을 제외한 여객용 케이블카가 130여 곳에 설치되어 있다.